존림 대표의 ‘탄탄한 네트워크’로 글로벌 무대서 빛난 수주 경쟁력
CRO까지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 고객사에 ‘엔드 투 엔드’서비스
고객사 신속대응·커뮤니케이션 강화위해 글로벌 거점 오피스 확대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가 지난달 17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바이오 USA’ 현장 인근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공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난달 글로벌 최대 규모의 행사인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USA)’에서 총 150건 이상의 미팅을 진행하는 등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치열한 경쟁이 벌어진 국제 무대에서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의 글로벌 리더십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가 제약·바이오업계에서 나온다.
존림 대표는 3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성장 전략으로 ‘포트폴리오 확장’을 또다시 강조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단일 항체 의약품 중심의 사업 구조에서 한발 더 나아가 시장의 다양한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춰야 한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 USA 기간 중 오가노이드를 통한 약물 스크리닝 서비스인 ‘삼성 오가노이드’의 론칭 소식을 알리며 주목을 받았다. 세계적인 CDMO 경쟁력을 갖춘 데 이어 임상시험수탁(CRO)서비스까지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CRO 사업 진출을 통해 의약품 작용 기전 및 신약 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고객 중심의 ‘엔드 투 엔드’ 위탁연구개발생산(CRDMO)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사의 신약 후보 물질 발굴 단계부터 협업을 시작함으로써 ‘조기 록인(lock-in)’ 효과도 거둔다는 구상이다.
존림 대표가 주도한 포트폴리오 확장은 이뿐만이 아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최근 급부상한 모달리티인 항체약물접합체(ADC)를 생산할 수 있는 전용 시설을 구축해 올해 3월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했다. 또한 2027년 1분기까지 ADC 완제의약품(DP)전용 라인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메신저 리보핵산(mRNA)과 ADC 역량을 기반으로 항체-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접합체(AOC) 역량을 고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AAV의 경우 개발팀과 전용 실험실 구축을 완료해 CDO 산업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펩타이트를 연구하고 있으며,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 하며 다각도로 사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존림 대표는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인천 송도 11공구 첨단산업 클러스터 산업시설용지(Ki17·Ki18 블록) 입찰에 참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향후 2032년까지 제2바이오캠퍼스(5~8공장)를 완성해 132만4000리터의 압도적인 생산능력을 갖춤으로써 고객 수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존림 대표는 신속하고 유연한 고객사 대응과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해 글로벌 거점 오피스를 확대하고 있다. 미국 뉴저지와 보스턴에 영업 사무소를 개소한 데 이어, 올해 초 일본 도쿄에도 영업 사무소를 마련했다. 고객의 수요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글로벌 영업사무소들과 인천 송도 본사 간 실시간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존림 대표는 “미국, 일본 외 전세계 주요 바이오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세일즈 거점 확대를 다방면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기록적인 수주 성과는 존림 대표의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가 뒷받침하고 있다는 평가다. 존림 대표가 3공장 담당 부사장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에 합류했던 2018년만 해도 빅파마 고객사는 단 세 곳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글로벌 상위 제약사 20곳 중 17곳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특히 2021년부터 빅파마와의 대형 계약을 바탕으로 매년 수주 규모가 성장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유럽 소재 제약사와 역대 최대 규모인 2조747억원의 초대형 CMO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를 포함해 상반기에는 총 다섯 건의 신규 수주를 달성했다. 현재까지 누적 수주금액은 3조3550억원으로, 지난해 전체 수주금액인 5조4035억원의 60% 이상을 이미 달성했다.
실적 면에서도 존림 대표 취임이래 매년 매출,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023년에는업계 최초로 연간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했고, 지난해에는 업계 최초로 연 매출 4조5000억원을 돌파하며 새로운 기록을 경신했다. 존림 대표는 지난해 임직원에게 “기업의 경쟁력은 기술, 제품, 인적자원은 물론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고객만족 경영에서도 차별화된다”며 “철저하게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지향적 마인드를 갖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5월 인적분할 방식으로 신설법인 삼성에피스홀딩스를 설립해 CDMO와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분리하겠다고 공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존림 대표는 “인적분할의 목표는 ‘밸류업’ 단 하나”라며 분할안을 그룹에 직접 제안했다고 밝혔다.
강민성 기자 km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